M78 : 오리온자리 반사성운

M78 : 오리온자리 반사성운

M78 : 오리온자리 반사성운

오리온 자리에 있는 반사성운 M78.. 안시로 보면 밝은 별 두개에 약간의 성운기가 보이는 정도인데..

(사진을 찍어도 단장짜리는 그렇게 나온다..)

장노출로 여러장 찍어서 스택하면, 퍼렇게.. 보이는 것보다 크게 나오는 의외로 밝은 성운..

두개의 별이 내는 빛을 M78의 먼지구름이 반사하여 보이는 것으로, 발광성운과는 다르다.

지구에서는 1,600광년 떨어져있다.

강화도에서 찍고, 광덕산에서도 찍고.. 두번에 걸쳐 찍은 것을 마구잡이로 스택하다보니.. 한쪽은 별상이 늘어지고.. 한쪽은 볼만하고.. 노이즈도 한쪽에 많고.. 좀 이상한 사진이 되었는데.. 많이 스택한 만큼 디테일이 좀 살아났다는.. (불균형한 화면 때문에 어둡게 처리해버렸다는 건 함정..) DSLR은 CCD에 비해 퀄리티가 너무 안나온다..

구글에서 M78로 검색하면, 나디아와 울트라맨 이야기가 나온다..

나디아에서는 고대 아틀란티스인들의 고향이 M78성운이라고.. 또한 울트라맨도 고향별이 M78 성운이라는데..

모두 M78에서 왔다고? 그건 아니라는게 함정.. 고대 아틀란티스인들의 고향인 M78은 지구로부터 277광년이 떨어진 M78이고, 울트라맨은 300만광년 떨어진 M78에서 왔다고 한다.. 즉 오리온자리 반사성운이 아닌 다른  M78에서 온 것이라는.. (우주에 M78은 3개가 있는건가..?)

딩굴GaeGuRi

한참 별보다가.. 12년을 쉬었다가.. 다시 별보기 시작한 아마추어 천문덕 http://www.huffingtonpost.kr/wootae-kwon/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