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0p 고해상도 영상 관측을위한 디지털 CCTV 구성

FHD 영상관측을 위한 CCTV 구성

FHD 영상관측을 위한 CCTV 구성

1. 빅센플립미러
CCTV의 CCD는 매우 작기 떄문에 안시의 아이피스를 기준으로 하면 약 3mm~5mm의 단촛점 아이피스와 비슷합니다.
시야가 좁기 때문에 전 플립미러를 사용합니다. 아이피스로 대상을 시야 중앙에 도입하고 미러를 올려 CCTV로 관측하고..
영상 관측에 필수는 아니지만 있으면 매우 편합니다. 특히나 촛점거리가 긴 복합경통을 사용하는 저한테는 필수인 장비입니다.

2. 파포컬링
아이피스의 촛점을 고정하기 위한 파포컬링입니다. CCTV의 촛점을 맞춘 후, 아이피스를 천천히 빼면서 촛점이 맞는 위치에 파포컬링을 고정해서 CCTV와 아이피스의 동촛점을 맞췄습니다.

3. 1. 25인치 리듀서
CCTV는 고배율이기 때문에 0.5x 리듀서를 꽂아서 촛점거리를 짧게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야가 넓어지는 효과가 납니다.
제 주 경통인 바이삭의 촛점거리가 1800mm니, 0.5x 리듀서를 꽂으면 900mm 경통이 됩니다. (여기에 CCTV가 5mm 아이피스 정도라 하면 기본이 180배 관측입니다.)

4. C/CS마운트 – T링
박스형 CCTV는 C/CS마운트 방식을 지원합니다. C/CS마운트용 T링입니다. C/CS마운트용 1.25인치 아답타도 있지만, 체결력에서는 스크류방식인 T링이 더 좋다보니 T링으로 체결했습니다.

5. C/CS마운트어댑터 (x2)
CCTV 를 T링으로 플립미러에 직결했을 때 동촛점을 잡을 수 없습니다. 아이피스가 더 깊게 들어가야 합니다. 이에 CCTV를 뒤로 조금 더 뺴, 아이피스를 빼야 촛점이 맞게끔 잡아주기 위한 연장통 역할을 합니다. CCTV에 기본 사양으로 1개가 들어있습니다. (SCB시리즈..) 2개를 연결하니 거리가나와.. 2개를 씁니다. 없다면, C/CS연장통 5mm 짜리 하나 쓰시면 됩니다.

6. CCTV
사진은 SCB-2000입니다. BNC 출력단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BNC-RCA-3극케이블로 PMP와 연결하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사용하거나, BNC-RCA케이블을 업스케일러에 연결해서 디지털로 변환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7. RCA to HDMI 업스케일러
아 날로그 영상 신호를 RCA로 받아, 디지털로 업스케일해서 HDMI로 아웃풋해주는 장치입니다. 그러나 디지털로 증폭을 하면 디지털은 화소가 비는 부분을 주변색으로 채우고, 윤곽선에 샤픈을 주는 방식으로 후보정이 됩니다. 엄밀히 따지면 화질 열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을 하나의 색으로 채우는 방식이다보니.. 편집용이 아닌 보는 용도라면 컨트라스트와 샤픈이 더 들어가 화상이 더 선명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질 열화인데 화질이 좋아져 보이는 것이죠..) 이 과정에서 위색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720p와 1080p를 선택해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8. 7인치 FHD 모니터
HDMI 1080p 입력이 가능한 FHD 모니터입니다. 업스케일러에서 증폭된 디지털신호를 받아서 화면에 보여줍니다.
업 스케일러에서 1080P로 출력하고 모니터에서 1080P로 받아서 보여줍니다. 1920×1080 해상도를 7인치 화면에서 보여주니 그러지않아도 선명해져 보이는 영상이 더 선명해져 보입니다. (큰 그림을 축소해서 보면 더 디테일해 보이는 것처럼..)

위 구성으로 FHD화면으로 영상관측이 가능해졌습니다.

딩굴GaeGuRi

한참 별보다가.. 12년을 쉬었다가.. 다시 별보기 시작한 아마추어 천문덕 http://www.huffingtonpost.kr/wootae-kwon/

You may also like...

2 Responses

  1. 임병엽 댓글:

    FHD 영상관측을 위한 CCTV 구성하는데 비용이 어느 정도 드나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