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국제천문대 관측지 – 은하수가 보이는 곳

관측지와서 불 환하게 켜.. 관측을 방해하는 무개념 개떼들이 많아 위치는 삭제했습니다.

관측지에는 혼자 오는 건 삼가는게 좋습니다. 빛이 없는 곳이라 음기가 센 곳이 많습니다. 별보시는 분들 중 관측지에서 이상한 것을 보거나 들으신 분들이 꽤 있습니다.

관측지 방문시 주의사항 (관측지 예절)


관측지에는 날이 맑고, 월령이 좋은 날에는 별을 관측하거나, 사진을 찍기 위해 멀리서 무거운 장비를 들고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관측이나, 사진에 방해되는 행동은 자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1. 관측지에 진입할 때는 라이트를 끄고, 미등, 안개등만 켜고 천천히 진입합니다. – 어두워서 위험할 수 있지만, 관측지 초입에서 차를 세우고 등을 끄고 2~3분만 대기하면 암적응이 되어, 천천히 진입한다면, 미등만으로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별을 관측할 때는 눈이 암적응을 해야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동공이 확장되어 별을 보기 좋게 암적응이 되었는데, 강한 불빛이 비치면, 암적응이 깨져 2~30분간 별을 잘 볼 수 없게 됩니다.
2. 라이트 사용을 자제합니다. – 역시 암적응을 이유로 라이트 사용을 자제합니다. 필요하다면, 빨간색 등을 사용합니다. 빨간색 빛은 암적응을 깨지 않습니다.
3. 라이팅그래피티 등 라이트를 이용해서 글자를 쓰는 장노출하는 사진을 하시는 분들은 굳이 관측지까지 올 필요 없이 근처에서 하시면 됩니다. 별을 보시는 분들께 매우 방해되는 행위입니다.
4. 망원경 앞에 불빛을 비추지 않습니다. – 가끔 장비를 확인하기 위해 망원경쪽에 라이트를 비추는 분들이 있는데, 사진 찍으시는 분들께는 최악의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는 행위입니다. 빨간색 불빛이라도 망원경을 비추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 양평국제천문대는 길 아래 공터에서 주차하고 관측합니다.
– 길에서 내려오는 길이 시야가 좁고, 여유가 없는데다 공터 진입을 위해서는 급커브를 돌아야 하다보니, 공터까지 내려오면서
라이트를 켜고 내려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공터 입구가 보이면 가급적이면 라이트를 끄고 미등만으로 천천히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쓰레기는 철수할 때 치우고 가셔야 합니다.
서로 조금만 주의해주시면, 별을 관측하시는 분들은 다들 마음이 넓으셔서 장비도 보여주시고, 설명도 잘해주시고 할 겁니다.

 

큰 길에서 샛길로 내려가면 그 안에 공터가 있어 도로의 아래쪽에 위치함에도 불구하고, 지나다니는 차량 라이트의 방해를 받지 않지만, 시야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다.

북동쪽으로는 서울쪽 광해가 올라오지만, 다른 방향들은 나무들로 인해 광해가 어느 정도 차단된다.

관측지로서 아주 넓지는 않지만, 차량 3~4대정도 주차하고, 장비를 펼칠 정도의 공간은 된다.

국제천문대에서 설치해놓은 임시돔이나, 평탄한 콘크리트 단상이 있고, 바닥도 평평하기 때문에 장비를 설치하는데는 좋다. (가끔 국제천문대에서 관측 행사를 하기 위한 장비들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큰길에서 샛길로 내려오는 길이 경사로인데다 가로등이 없어, 진입하는 차량이 라이트를 소등하기엔 좀 위험하기 때문에, 진입차량 라이트의 방해를 감수해야 한다.

단점이라면, 시야가 좁다라는 것과 산 속이다보니 습기가 좀 있다라는 것 정도.. 그리고.. 이상한 현상을 체험한 사람들이 몇몇 있다라는 거.. (나도 한번 체험했다.. 덜덜..)

서울을 기준으로 벗고개보다 30여분 정도 가까이 있는 관측지로, 좀 애매한 위치에 있다. 30분을 더가면 벗고개가 있다보니.. (하늘 상태나 시야 등 벗고개가 더 좋다.)

개인적으로 이러저러한 이유로 많이 찾지 않는 관측지다보니, 사진이 많지 않다. (사진 저장해놓은 HDD만 안날라갔어도.. ㅠ.ㅠ)

 

 

양평 국제천문대 파노라마 (2012년 5월 1일 촬영)

 

 

양평 국제천문대 서쪽 하늘 (2012년 7월 28일 촬영)

 

 

양평 국제천문대 천정 은하수 (2012년 7월 28일 촬영)

딩굴GaeGuRi

한참 별보다가.. 12년을 쉬었다가.. 다시 별보기 시작한 아마추어 천문덕 http://www.huffingtonpost.kr/wootae-kwon/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