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강서중학교 관측지 – 은하수를 볼 수 있는 곳

서울에서 접근하기 편한 관측지 중 유명한 곳을 꼽자면 (삭제) 정도가 있다. (그 외 파주, 의정부, 가평 쪽으로도 있는데 가본 적은 없다. – 14년전에 파주쪽에서는 좀 보긴 했는데, 파주도 발전을 많이 해서.., 그 외 서울시내에서는 계남공원 등이 있었다.)

 관측지와서 불 환하게 켜.. 관측을 방해하는 무개념 개떼들이 많아 위치는 삭제했습니다.
관측지 방문시 주의사항 (관측지 예절)
관측지에는 날이 맑고, 월령이 좋은 날에는 별을 관측하거나, 사진을 찍기 위해 멀리서 무거운 장비를 들고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관측이나, 사진에 방해되는 행동은 자제해주시는게 좋습니다.
1. 관측지에 진입할 때는 라이트를 끄고, 미등, 안개등만 켜고 천천히 진입합니다. – 어두워서 위험할 수 있지만, 관측지 초입에서 차를 세우고 등을 끄고 2~3분만 대기하면 암적응이 되어, 천천히 진입한다면, 미등만으로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별을 관측할 때는 눈이 암적응을 해야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동공이 확장되어 별을 보기 좋게 암적응이 되었는데, 강한 불빛이 비치면, 암적응이 깨져 2~30분간 별을 잘 볼 수 없게 됩니다.
2. 라이트 사용을 자제합니다. – 역시 암적응을 이유로 라이트 사용을 자제합니다. 필요하다면, 빨간색 등을 사용합니다. 빨간색 빛은 암적응을 깨지 않습니다.
3. 라이팅그래피티 등 라이트를 이용해서 글자를 쓰는 장노출하는 사진을 하시는 분들은 굳이 관측지까지 올 필요 없이 근처에서 하시면 됩니다. 별을 보시는 분들께 매우 방해되는 행위입니다.
4. 망원경 앞에 불빛을 비추지 않습니다. – 가끔 장비를 확인하기 위해 망원경쪽에 라이트를 비추는 분들이 있는데, 사진 찍으시는 분들께는 최악의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는 행위입니다. 빨간색 불빛이라도 망원경을 비추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 강서중에는 국기봉 아래나 서쪽 축구골대 근처에서 주차하고 관측합니다. – 다른 분이 먼저 와서 펴고 있으면 그 주변에 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6. 쓰레기는 철수할 때 치우고 가셔야 합니다. – 강서중은 학교입니다. 어른들이 쓰레기를 버리고, 담배꽁초를 버리고 가면 안됩니다.
서로 조금만 주의해주시면, 별을 관측하시는 분들은 다들 마음이 넓으셔서 장비도 보여주시고, 설명도 잘해주시고 할 겁니다.

12년을 쉬고, 다시 별보기를 시작했을 때.. 가까운데 좋은 관측지가 어디 있을까? 하고 검색해서 양평 국제 천문대에 이어 두번째로 방문해보고, 지금까지 가장 많이 찾는 관측지이기도 하다. (양평 국제천문대나 강서중학교나 거리는 비슷한데.. 올림픽대로부터 이어지는 길이 개통되니 강화도 가는 길이 더 편해서 강서중으로 많이 간다. – 주말 저녁 정체도 행주대교 정도까지면 끝난다.)

 

강서중학교의 단점이라면, 북쪽인 학교 뒷산에 써치라이트가 강하고, 남동쪽과 남쪽에는 김포, 서울, 인천의 광해가 많다는 것과 바다와 가까운데서 오는 해무, 습기가 다소 많다는 것.. 하지만 학교가 도로보다 높은 곳에 위치하여 지나다니는 차량의 라이트에 방해를 받지 않고, 평평하게 다져진 운동장이어서 장비 설치가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강화도가 섬지역이라 가끔 강화읍부터 안개가 자욱한데, 강서중만 안개가 없다던지.. 강화읍은 안개가 하나 없는데 강서중만 안개가 자욱하다던지 하는 변화무쌍한 날씨도 종종 만난다.)

 

강서중에서도 은하수를 볼 수 있지만, 광해 때문에 어느 정도 고도가 올라와야만 눈으로 볼 수 있다.

강서중 북쪽으로는 민통선 지역인지라 관측지로서는 더 오래 갈 수 있지 않을까?

 

 


날씨가 좋고, 월령이 맞으면 강서중 운동장에는 별지기들이 모여든다. (2013년 12월 7일 촬영)


강서중 북쪽하늘 (2014년 3월 6일 촬영)


강서중 북쪽하늘 (2012년 6월 9일 촬영)


강서중 동쪽하늘 (2013년 2월 6일 촬영 – 새벽에 은하수가 올라오는데.. 광해가 심해서 잘 안보인다.)


강서중 동쪽하늘 (2013년 4월 12일 촬영)


강서중 서쪽하늘 (2013년 4월 12일 촬영)


강서중 남쪽하늘 (2013년 12월 24일 촬영)


강서중 여름은하수 (2012년 6월 20일 촬영 – 서쪽/동쪽 촬영 후 붙임)


강서중 가을 은하수 (2013년 9월 1일 촬영)


강서중 가을 은하수 (2013년 9월 3일 촬영)


강서중 겨울 은하수 (2013년 1월 10일 촬영)

딩굴GaeGuRi

한참 별보다가.. 12년을 쉬었다가.. 다시 별보기 시작한 아마추어 천문덕 http://www.huffingtonpost.kr/wootae-kwon/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ranslate »